본문 바로가기
게임 제작/게임 분석 노트

게임 아이디어 벤치마킹 - 모바일 게임(1)

by leejiwoo21 2025. 12. 2.

1. 1010!

룰: 비어있는 10X10 퍼즐판 위에서 테트리스 블록이 3개씩 랜덤으로 받아 원하는 곳에 놓는다. 한 줄이 꽉차면 그 줄 블록이 사라지며 점수를 얻고 더 이상 둘 곳이 없으면 게임 오버.

 

포인트

- 직관적인 규칙

- 단순한 디자인

- 계산과 판단의 재미

- 짧은 플레이(저장 가능함)

 

도파민: 한 번에 여러 줄을 날릴 때


2. Bird Climb (버드 클라임)

 

룰: 터치하면 새가 바라보는 방향으로 점프함. 벽에 닿으면 방향이 바뀜 중간에 보석모아야 하고, 벽에 박힌 장애물에 닿으면 종료

보석으로 여러 종류의 새 구매 가능

 

포인트

- 직관적인 규칙

- 단순한 조작

- 단순한 디자인

- 짧은 플레이

- 컬러풀하고 가벼운 분위기

 

도파민: 층마다 색이 바뀌는 점이 몰입하게 하는 것 같음.


3. Brain Dot(브레인 도트)

 

룰: 화면을 드래그해서 구조물을 그린다. 파란 공과 분홍 공이 닿으면 클리어, 닿기 전에 멈추면 실패

 

포인트

- 신선하고 단순한 규칙

- 다양한 클리어 케이스

- 창의적인 클리어 시 만족감

- 가벼운 분위기

 

도파민: 창의적인 클리어 시 만족감


4. Carton Wars(카툰 워즈)

 

룰: 전쟁시대와 유사함. 내 타워와 상대 타워가 있고, 마나로 유닛을 생성하여 중간에서 상대 유닛과 싸워 이기고 상대 타워를 부수면 승리. 매 초 마나가 생성되며, 상대 유닛을 처치해도 마나를 얻음. 타워는 근접한 적을 공격할 수 있음. 스테이지 클리어 시 유닛 강화 또는 해금 가능.

 

포인트

- RPG요소

- 도전 욕구

- 단순한 규칙

 

도파민: 스테이지 초반에는 타워로 버티다가 타워를 최대로 강화하면 마나 수급이 많아져서 물량공세로 반격할 때 쾌감.

 

 


5. 드래곤볼 폭렬격전

룰: 드래곤볼 캐릭터로 수집, 스테이지를 클리어하는 방식. 펼쳐진 구슬들 중 가까운 구슬을 터지하면 연결된 같은 색 구글이 터지며 갯수에 비례하는 공격과 에너지를 수급함. 에너지로 필살기 사용하며 컷신을 보여줌.

 

포인트

- RPG요소

- 높은 퀄리티의 컷신

- 원작의 장면을 떠오르게 만듦

- 계산과 판단의 재미

 

도파민: 캐릭터 수집이 90%를 차지함. 유명한IP 게임들은 원작의 명작면을 떠오르게 하는게 가장 중요한데 고퀄리티 컷신으로 캐릭터를 모으고 싶게 함. 

 


6. 디모

 

룰: 리듬게임으로, 노래에 맞춰 위에서 타일이 내려오고 하단의 바에 닿을 때 타이밍에 맞게 누른다.

 

포인트

- 동화같은 분위기

- 스토리

- 훌률한 OST

 

도파민: 아기자기한 디자인과 OST, 스토리가 모두 잘 어울림.

 


7. 글로우 하키

룰: 하나의 휴대폰으로 두 명이 플레이함. 양쪽에서 손잡이를 하나씩 잡고 공을 밀어서 상대 골대에 넣으면 승리.

 

포인트

- 접근성 높음

- 단순한 규칙

- 속도감

- 멀티 플레이

 

도파민: 빠른 렐리를 주고 받을 때 집중하게 됨


8. 헤븐 스트라이크 라이벌즈

룰: 타일 맵 양 쪽에 유닛을 배치하고 턴제로 싸우며 양 끝 플레이어를 공격하는 방식. 스테이지

 

포인트

- RPG 요소

- 전략적인 플레이

- 공격력과 체력을 작은 숫자로 나타낸 점.

- 귀여운 캐릭터 디자인

 

도파민: 타일 맵이 공격범위, 특수스킬 등으로 개성있고 재각기 차별화된 캐릭터를 만들 수 있게하고 플레이어가 다양한 시나리오를 상상할 수 있게 함. 이 점이 다른 RPG들과 비교할 때 OP캐릭터 의존도를 낮추고 퍼즐게임에 가까운 경험을 주는 것 같다.

 

 


9. 힐 클라임 레이싱

룰: 엑셀과 브레이크를 적절하게 사용해서 전복되지 않고 이동해야함. 연료를 계속 보충해줘야하고 중력이 작은 환경에서 공중제비를 돈다거나 턱에 걸려 넘어지는 등 병맛 상황이 포인트다.

 

포인트

- 아슬아슬한 조작감.

- 낮은 중력으로 웃긴 장면 연출

- 배경이 바뀌는 점

 

도파민: 멀리갈 때와 언덕을 타고 날아올라서 한 20바퀴 돌고 착지하는 상황

 

 


10. 인플레이션 알피지

룰: 사냥터마다 적정 레벨을 표시해두고 수십 수백 종류의 사냥터에 보스가 존재함. 한 판에 총 30번의 전투만 가능하고 현 상황에서 가장 쌔고 보상이 좋은 몬스터를 처치해서 최대 레벨 기록을 세우는 게임. 보스를 처치했을 때 드랍되는 아이템은 한 판이 끝나더라도 보존된다. 결국 모아둔 아이템이 기록에 가장 큰 영향을 준다.

 

포인트

- 아이템 수집요소

- 레벨업 최단 루트를 최적화하는 재미

- 빠른 레벨업

- 쉬운 규칙

 

도파민: 좋은 아이템을 얻을 때, 기록을 세우는 재미, 아이템을 모아 10레벨로 150레벨 보스를 잡는 먼치킨적인 재미, 전투 한 번으로 수백 레벨업을 할 때의 재미

 


11. 미사일즈

룰: 사방에서 날라오는 미사일을 피하며 별을 모아야 한다. 플레이어 비행기는 항상 앞으로 이동하며 좌 우 터치로  미사일끼리 부딪히면 폭발하여 사라진다.

 

포인트

- 쉬운 규칙과 조작

- 비행기 강화 요소

 

도파민: 미사일을 폭파시킬 때, 기록을 세울 때

 

 


12. 포켓몬고

룰: VR로 몬스터볼을 던져서 잡고 모으는 게임. 포켓몬 IP로 지역마다 다른 몬스터를 젠하고 결투 토너먼트 이벤트도 있음. 결투는 몬스터의 스텟과 상성으로 승패가 결정되어 cp가 높은 몬스터를 모으는 동기부여와 포켓몬 팬이라면 상성을 유리하게 가져갔을 때의 만족감이 더 크다.

 

포인트

- 지역별 몬스터 차별화

- VR

- 포켓몬 IP

 

도파민: 먼 곳에 가면 그 지역에 몬스터를 잡아둬야 할 것 같고, 확률이 낮은 몬스터를 발견하고 잡을 때의 재미

 

 


13. 스매시 로드

룰: 플레이어의 차로 다른 차나 건물을 부수고 다니면 경찰이 출동하여 차가 멈출 때 까지 쫒아온다. 차의 내부 체력이 다하거나 포위되면 멈춤.

 

포인트:

- 도트 그래픽

- 폭발 이펙트

- 100종이 넘는 다양한 차종과 능력

 

도파민: 순찰차부터 시작해서 헬기까지 따라오는 경찰이 늘어날 때의 재미, 부수고 다닐 때 이펙트가 감칠맛남.

 

 


룰: 끝 없는 스테이지가 존재하며 탭과 자동으로 공격하는 영웅으로 일정 DPS를 넘겨서 다음 단계로 진입하는 게임. DPS를 올리는 방법은 아이템, 유물, 스킬 등이 있고, 탭의 대미지를 곱연산하여 늘려주어 한 번에 사용 시 수십만 배의 탭 대미지로 스테이지를 한계까지 밀어둔다. 그 때 모은 돈으로 강화를 하면 몇 분 전보다 훨씬 강해지며 다시 스킬 쿨타임이 모두 돌 때 까지 기다린다. 그럼에도 서서히 스테이지 클리어 속도가 느려지는데 그럼 처음부터 시작하는 환생으로 밀었던 스테이지에 비례하는 유물을 적립하여 다음 도전에선 더 유리하게 시작한고 이것을 반복한다.

 

포인트

- 영웅 구매 최적화

- 주기적인 이벤트

- 유물 수집요소

- 환생 시스템 - 로그라이크

- 탭할 때 몬스터의 반응

 

도파민: 모든 스킬을 썼을 때 압도적으로 강해지는 짧은 순간을 위해 스킬 쿨타임을 기다리고 그 순간에 더 강해지기 위해 영웅 배치나 유물 등을 최적화한다.

 

 


14. 템플런

룰: 유저는 항상 앞으로 달리고 길에 따라 좌우로 이동, 장애물을 피해 위아래로 드래그하여 조종한다. 장애물에 여러번 부딪히면 뒤에서 쫒아오는 원숭이에게 잡혀서 게임 오버. 기록을 세우는 게임이다.

 

포인트

- 쉬운 조작

- 긴장감 넘치는 음악

 

도파민: 점점 빨라지는 진행속도에 맞춰서 반응속도를 요구하고 긴박함에서 주는 재미와 만족감.

 

 


15. 킹덤 러쉬

룰: 타워디펜스 게임. 스테이지마다 적 진입로에서 쏟아지는 적이 통과하지 못하게 타워배치, 유닛 배치, 마법으로 막는다.

스테이지에서 획득한 별로 스킬을 해금할 수 있고, 스킬트리를 연구하는 재미도 있다.

 

포인트

- 다른 타워디펜스보다 스킬트리나 타워 배치가 자유롭다.

- 효율적인 배치와 스킬트리를 연구하는 재미

- 모든 트리의 밸런스가 잘 맞아서 모든 유닛과 마법을 전체적으로 활용해야하고 클리어 방법이 다양함.

 

도파민: 유닛이나 타워가 업그레이드를 거치며 화려하고 강해짐. 연구하는 재미와 스테이지 클리어 재미 모두를 챙겼다. 스테이지 의 별로 스킬을 해금해서 동기부여도 확실함.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