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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real

[Unreal] 라인 트레이스

by leejiwoo21 2025. 3. 19.

라인 트레이스는 시작점에서 끝점까지 선을 연결해서 부딪히는 물체의 정보를 얻거나 상호작용하는 기능입니다.

시작점으로부터 첫 번째의 물체나 최적화된 결과만 가져올 수도 있습니다.

슈팅 게임의 에임에서 주로 사용됩니다.

 

셰이프 트레이스는 도형 형태로 시작점과 끝점을 훑고 지나가서(스위프해서) 라인트레이스와 마찬가지로 물체를 인식합니다.

 

트레이스 채널 설정으로 트레이스 시 식별할 물체와 식별하지 않을 물체를 라벨링 할 수 있습니다.

 

*트레이스 채널 설정 방법

에디터 우측 상단의 세팅 > 프로젝트 세팅 > 엔진 > 콜리전

이 페이지에선 오브젝트 채널과 트레이스 채널을 편집할 수 있습니다.

 

새 트레이스 채널의 이름과 기본 반응을 선택하여 생성하고 트레이스와 상호작용할 오브젝트의 디테일 창을 봅니다.

 

전체 > 콜리전 > 콜리전 프리셋을 보면 UI, Vehicle, Trigger 등 미리 생성된 프리셋을 사용할 수 있고, 직접 만든 트레이스 설정은 Custom을 선택하여 사용합니다.

 

Custom을 선택하면 아래로 콜리전 반응, 트레이스 반응 등을 설정할 수 있도록 레이어가 추가됩니다.

 

제가 추가한 Grab_Trace도 보이네요. 기본 반응을 ignore로 설정했기 때문에 초기 설정이 무시로 되어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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