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켓은 네트워크 통신을 위한 핵심기술입니다. 컴퓨터 네트워킹의 맥락에서 소켓은 두 프로그램이 네트워크를 통해 서로 데이터를 주고받을 수 있게 하는 종점(End Point) 역할을 합니다. 간단하게 말해서, 소켓은 네트워크 상에서 데이터를 교환하기 위한 "가상의 데이터 통로"라고 할 수 있습니다.
네트워크 통신에서 소켓의 역할
1. 통신의 종점 제공
: 소켓은 네트워크 상에서 통신하는 두 프로그램 사이의 종점(endpoint)을 제공합니다.
각 소켓은 IP주소와 포트 번호의 조합으로 식별됩니다. IP주소는 네트워크 상의 장치를 식별하는데 사용되고, 포트 번호는 그 장치 내에서 특정 프로그램을 식별하는 데 사용됩니다.
2. 데이터 전송
: 소켓은 데이터 송수신을 담당합니다.
소켓API를 통해 개발자는 데이터를 보내거나 받기 위해 호출을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통신은 TCP나 UDP와 같은 프로토콜을 사용합니다.
3. 프로토콜 추상화
: 소켓은 네트워크 프로토콜의 복잡성을 추상화합니다.
개발자는 소켓 API를 사용하여 데이터를 전송할 때, 밑바닥에서 일어나는 TCP/IP 같은 복잡한 네트워크 프로토콜의 세부 사항을 직접 다루지 않아도 됩니다.
4. 양방향 통신
소켓은 양방향 통신을 지원합니다. 즉, 한 소켓은 데이터를 보내는 동시에 받을 수도 있습니다. 이는 채팅 애플리케이션과 같이 실시간으로 데이터를 교환해야 하는 응용 프로그램에 매우 중요한 특징입니다.
소켓 프로그래밍을 통해 개발자는 네트워크 통신 기능을 갖춘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애플리케이션에서 웹 서버, 채팅 서비스, 파일 전송 프로그램 등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소켓 통신으로 데이터를 주고 받는 과정
클라이언트
1. 소켓 생성
2. 서버에 연결
: 서버의 IP주소와 포트 번호가 필요합니다.
3. 데이터 송수신
4. 소켓 닫기
서버
1. 소켓 생성
2. 소켓에 주소 할당
: 서버의 IP주소와 포트 번호를 할당합니다.
3. 연결 대기
: 클라이언트의 연결 요청을 기다립니다.
4. 연결 수락
: 클라이언트로부터 연결 요청이 오면 새로운 소켓을 반환하며, 이 소켓은 서버와 클라이언트 간의 통신에 사용됩니다.
5. 데이터 송수신
6. 소켓 닫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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